| 
국회에서 혼인평등, 동성혼 법제화를 위한 컨퍼런스가 열립니다. 국회에서 성소수자 입법 과제를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가 열리는 게 매우 고무적인 일인데요. 여러분들도 참여하실 수 있어서 소식 전달해드립니다. 
 우와 누가 언제 어디서 하는 거야? 10월 16일 목요일, 그러니까 바로 내일입니다.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립니다. 장소는 국회의원회 제1소회의실입니다. 모두의결혼, 무지개행동의 주관행사인데요. 공동주최로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 조국혁신당 신장식 의원, 진보당 손솔 의원,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이 함께 하기로 했다는 소식이에요. 
 평일 낮에 갈 수 없는 사람은 참석 못해? 신청서를 작성할 때, 온라인 참석으로 선택하면 온라인 참여가 가능해요. 신청서는 여기! 참고로 신청서를 작성해야 국회에 명단을 주관단체가 제출하고, 여러분들도 입장할 때 수월하게 입장할 수 있어요. 국회의원회관은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꽤 행사가 길던데 어떤 내용으로 컨퍼런스가 열려? 3부가 준비돼 있는데요! 각 부의 주제와 어떤 분들이 오시는지 간단하게 써드릴게요. 
 🌈1부는 ‘동성혼 법제화와 정치의 역할’이라는 주제인데요. 사회는 인권법학회장 홍성수 교수님, 뉴질랜드에서 2011년부터 2022년까지 11년 동안 공개적으로 커밍아웃한 국회의원이었던 루이자 월님, 일본에서 2019년 커밍아웃하고 당선된 참의원 이시카와 타이가님, 그리고 전직 국회의원이었던 정의당 장혜영님, 진보정책연구원 김경내님이 함께 합니다. 혼인평등 쟁취를 위한 정치적 경험을 공유하고, 우리의 과제를 설정합니다. 
 🌈2부는 ‘기본권과 인권으로서의 혼인평등’입니다. 1부에서 현실 정치권 안에서 일어나는 역동에 대해서 이야기한다면, 2부는 혼인평등이 인간의 보편적 권리로서 요구되어왔던 역사와 논리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사회는 YTN 뉴스라디오 진행자이자 변호사이신 김준우님, 국제법연구자 크세니야 키리첸코님, 헌법재판연구원이었고 현재 국립공주대학교 교수이신 이재희님, 일본 동성혼 소송의 변호 대리인단을 이끌고 계신 메리폴재팬의 카토 타케하루님, 한국의 혼인평등소송 변호 대리인단을 이끌고 계신 조숙현님이 참여합니다. 
 🌈마지막 3부는 ‘혼인평등으로 가는 길’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혼인평등과 관련된 한국 시민사회의 역동과 과제에 대해서 다룹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 공동집행위원장 장예정님의 사회로, 대만 입법원 입법위원이었고 대만 혼인평권 운동을 이끈 유메이뉘님, 아일랜드 동성혼 운동과 현재는 트랜스운동을 조직하며 청소년 성소수자 단체를 운영하고 계신 모니냐 그리피스님, 그리고 무지개행동의 공동대표 이호림님이 참여합니다. 
 라인업이 엄청난 걸. 이제 국회도 혼인평등법 입법을 하는 걸까? 성소수자 혐오적인 토론회만 많이 열리던 국회에서 열리는 뜻깊은 행사에요. 이 행사가 바로 입법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공동주최 국회의원들도 그렇고 각 정당의 정치 관계자들의 참여가 예상되는 만큼 의미 있는 협력이 시작되는 자리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특히 국제 컨퍼런스라는 점에서, 극우의 파동이 전세계를 고민하게 만들고 있는 지금 민주주의적인 국제 연대를 위한 활동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어요. 
 꼭 참여해야겠다! 다움에서는 이번 행사를 더욱 깊이 경험하고, 그 이야기를 나누기 위한 후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글, 만화 등 어떤 형식이든 좋아요. 여러분이 느낀 현장의 공기와 생각을 자유롭게 담아 10월 19일(일)까지 다움 이메일(dawoom@dawoom-t4c.org)로 보내주세요. 일부 후기는 홈페이지와 SNS에 소개되며, 5만원의 답례비도 드립니다. 평등의 자리를 함께 만든 여러분의 이야기를 기다립니다. 😁 |